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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주변의 가족이나 친구가 어느날 '나 죽고싶어...'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실건가요?

자살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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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의 가족이나 친구가 어느날 '나... 죽고싶어...'라고 말한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실건가요?
누군가 당신에게 "죽고 싶다" 라고 말한다면 그 사람의 죽고 싶다는 표현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그 사람의 말을 듣고 "설마 죽기야 하겠어?" 라고 가볍게 여기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사람들이 자살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은 대개 희망이 없다고 느끼거나 당면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할 때입니다.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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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에게 알려주세요.
위험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가족이나 지인에게 위험을 알려야합니다.
혼자 있지 않도록 해주세요.
자살은 스스로 하는 행위이므로 누군가 옆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자살시도가 예방될 수 있습니다. 자살위험이 있다고 생각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전까지 함께 있어 주십시오.
자살을 시도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이나 상황에 가까이 있지 않게 해주세요.
자살을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충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장소에 있지 못하게 하고, 자살에 이용될 수 있는 물건 또한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를 만나게 해주세요.
자살위험이 높은 사람을 혼자 계속 돌보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자살을 막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신과전문의, 정신보건전문요원, 자살예방 전문가를 빨리 만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곧바로
경찰(112), 소방서(119), 정신건강상담전화(1577-0199)와 같은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여야 합니다.

자살 경고 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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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살 경고 표시
1. 자살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살하려는 사람들 10명 중 8명은 자신의 자살 의도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 했으며 그 중 50%이상이 '죽고 싶다' 라고 분명히 이야기 했습니다.
"죽고 싶어", "더 이상 여기 없을 거야" 등 직접적인 표현을 들었을 때는 자살을 행동으로 옮길 생각이 있는지 물어보아야 합니다.
2. 주변을 정리하는 행동을 한다. 유서를 작성하거나 보험증서를 내놓거나, 자기 물건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 주거나, 주변 일들을 정리하는 행동 등을 보입니다.
그 사람에게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꼭 물어보십시오.
3. 몸을 돌보지 않거나 자해행동을 한다. "나한테 무슨 일이 생기든 상관없어", "내가 죽는다고 해도 누가 신경이나 쓰겠어?" 같은 말을 하거나 술을 많이 마시고 건강을 돌보지 않는 등 평상시와 많이 다른 행동이 있다면 혹시 그 사람이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4. 행동이 변한다. 전에 활발했던 사람이 혼자서만 지낸다거나 기분변화가 있고, 슬픔, 무감동이 심해지는 것 등이 있습니다.
술이나 기타 다른 것에 의한 영향일 수도 있지만 때로는 이런 문제들이 자살 경고 사인이기 때문에 행동변화를 중요하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술이나 약물을 복용한 후, 자살도구가 주위에 있는 경우 술이나 불법 약물 등을 복용 한 후 자살 도구(다량의 수면제, 끈, 칼 등)가 주위에 있거나 쉽게 구할 수 있는 경우 자살위험성이 높습니다.
그러한 도구들이 주변에 보이지 않도록 꼭 치우셔야 합니다.
6. 환경에 변화가 있거나 소중한 사람을 잃은 경우 예상치 못하게 직장을 잃거나, 소중한 사람(예를 들면, 배우자의 죽음)을 잃은 경우 심각한 우울증에 걸리거나 자살을 할 수 있는 취약한 상태일 수 있습니다.
7. 만성질환으로 고통 받는 경우 만성적인 고통과 질병이 있거나 병이 결코 나아지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 사람은 자살할 위험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현실적인 지지와 희망을 주고, 고통을 줄일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이해와 편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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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설명은 하단을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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